*이 필기는 웹 프로그래밍 튜토리얼에서 보고 작성합니다.
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서 순회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해 for ... of,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두 가지로 나뉜다.
- 이터러블 프로토콜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고 한다.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고 한다.
즉,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므로 for...of, 스프레드, 디스트럭처링 할당 등을 사용할 수 없다.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 ... of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 3]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메서드를 갖는다.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데, 이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는 역할을 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이렇게 value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내고 done 프로퍼티는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낸다.
2. 빌트인 이터러블
다음의 표준 빌트인 객체들은 빌트인 이터러블이다.
빌트인 이터러블 | Symbol.iterator 메서드 |
Array |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String | String.prototype[Symbol.iterator] |
Map | Map.prototype[Symbol.iterator] |
Set | Set.prototype[Symbol.iterator] |
TypedArray | Typed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arguments | arguments[Symbol.iterator] |
DOM 컬렉션 | NodeList.prototype[Symbol.iterator] HTMLCollection.prototype[Symbol.iterator] |
3. for ... of 문
for ... 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 (변수선언문 of 이터러블) { ... }
계속해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고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를 for ... 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for (let i=0; i < arrayLike.length; i++) {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이러한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이다. 따라서 for ... of 문을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인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 등이 있다.
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이터러블은 for ... 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과 같은 데이터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므로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이터러블같은 데이터 공급자들이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들의 순회 방식을 모두 알아야한다.
이는 효율적이지 않기에,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하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러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면 서로 소통하기 편하기에 훨씬 효율적이고 통일적이다.
여기까지 입니다 - 틀린 점이 있다면 꼭 지적해주세요!